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WANGJU TECHNICAL HIGH SCHOOL

연구 시범학교

NCS 정의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지식,기술,소양)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 한 것.
(자격기본법 제20조)

12년 말 기준으로 331개 표준 개발
  • 산업현장 태도 기술 기술 태도 지식 지식 기술
  • 산업
    부문별
    수준별
    체계화
  • 산업현장 지식 지식 지식 기술 기술 기술 기술 태도 태도 태도
  • 교육
  • 자격
  • 경력개발

산업현장 적합 인적자원 개발

국정과제 체계도

국정과제 73.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만들기

1

스펙초월
채용시스템 정착

2

국가직무능력
구축

3

직무능력평가제
도입

4

평생직업능력
개발체제 구축

국가직무능력
표준개발

교육부 주관
(인력공단)

NCS기발 학습 모듈
개발 · 보급

교육부 주관

훈련기관 및
자격제도 개편

교육부 주관
(인력공단)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도입

공동
(인력공단)

국가역량체계
구축

공동
(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정부정책방향

능력중심사회 만들기를 핵심 국정과제로 확정하고 이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 구축 제시

  • 14년까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완료 (약 900종)
  • NCS기반으로 현장성 있게 학교교육 · 직업훈련 및 자격제도 개편
국정과제 73.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만들기

협업형 개발체계 구축
국가직무능력 표준
조기 개발

13~14년

현장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및 보급

국가직무능력
표준기반

직업훈련기준 및
자격시험
출제기준 개편

국가직무능력
표준을 기준으로

과정이수형
자격제도
도입

일·교육,훈련·자격연계
정기적으로 국가역량체계
National Qualification
Farmework 구축

진단 및 평가

학벌 중심 사회

  • 알기만하는 교육
  • 학력/스펙 중심의 입사원서
  • 이론 중심 교육
  • 지나친 학문중심교육
  • 취업준비를 위한 사교육 팽배
  • 학력에 따른 연봉 차별
  • 인기학과 중심의 입시과열
  • 스펙쌓기 위한 학습연장
  • 높은 입직연령
  • 학력/스펙 중심의 사회 인식

능력 중심 사회

  • 할 줄 아는 교육
  • 직무능력 중심교육
  • 능력중심의 채용/승진 문화
  • 신뢰받는 공교육

Competency의 범위

기업체에서 관심부분 직업교육훈련 관심부분 핵심역량 기능역량 관리(역할)역량 과업역량 직무역량

핵심역량
조직의 장기적 유지 가능한
경쟁 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기술, 자원 인적 및
조직의 집합체
기능역량
조직의 주요 기능
(재무, 마케팅, 정보기술,
생산 등) 별로 공통으로
요구되는 역량
관리(역할) 역량
구성원의 조직 내에서
행하는 구체적인 역할
수행에 요구되는 역량
직무역량
특정 과업을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역량 과업들이
모여서 역할이 되므로
과업역량은 역할역량의
한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인력 양성 목표

인력양성목표

현장 실무 1년 이상
숙련된 전문기능인력 양성

정밀기계과

금형

첨단부품소재
정밀금형산업

기계설비과

용접산업설비

산업설비
비파괴검사

기계시스템과

첨단부품 가공

첨단부품가공

전기과

전기설비

광산업 및
정보가전산업

전자과

스마트가전

광산업 및
정보가전산업

토목과

첨단그린도시

SOC확충
디자인·문화산업

건축과

건축디자인 및 리모델링

SOC확충
디자인·문화산업

광주광역시 3대 주력산업 / 4대 전략산업 / 5대 신기술응용산업

상단으로가기
입학안내